전체 기자
닫기
최기철

(뉴스리듬)"지속가능한 서민금융지원, 민간금융 상생 정신 필요"

(머니클리닉)조성목 서민금융원구원장 "상담기구 활성화 여부도 관건"

2020-02-26 17:38

조회수 : 2,44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최기철 기자]
 
금융위원회가 지난해 말 안정적 서민금융 재원 기반마련을 위한 서민금융재원 확보방안을 발표했지요. 그 후속조치로 주요 내용을 법제화 한 '서민금융생활지원에관한법률' 개정안이 오는 4월1일까지 입법 예고 중입니다. 지속적인 서민금융 지원을 위해서는 근본적인 재원구조 마련이 필요하다는 것이 본 취지입니다.
 
오늘 머니클리닉 시간에는 그동안의 방송 내용을 총정리 하는 차원에서 '지속가능한 서민금융지원 제도를 어떻게 마련할 것인가'에 대해 생각해보겠습니다.
 
베스트셀러 머니힐링 작가인 조성목 서민금융연구원장님 나오셨습니다. 조 원장께서는 한국FPSB 부회장으로도 활동 중입니다.
 
어서 오십시오.
 
※인터뷰의 저작권은 뉴스토마토에 있습니다. 인용보도 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심화된 서민의 금융애로 해소를 위해 햇살론, 새희망홀씨 등 정책 서민금융자금을 지원했는데, 지원규모는 어느 정도나 됩니까?
 
-서민금융지원에 대해 재원마련은 어떻게 해왔지요? 정책서민금융이라면 공적자금이 투입된 것인가요?
 
-정책서민금융자금이 왜 필요한 것이지요?
 
-금융위가 법제화를 위해 입법예고한 '서민의 금융생활 지원에 관한 법률'개정안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알아볼까요? 출연 금융기관이 확대된다구요?
 
-휴면예금에 대한 정의와 개념도 변경을 추진한다지요?
 
-대고객 통지의무 강화 등 장기미거래 예금주에 대한 보호강화, 반환의무 주체의 변경 등도 법제화 되는군요?
 
-재원관리의 투명성·책임성 제고를 위한 장치는 없습니까?
 
-이번 입법예고안에 대한 의견은 어떻십니까?
 
 
최기철 기자 lawch@etomato.com
  • 최기철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