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재홍

쏘나타 ‘프리미엄 패밀리 풀옵’ vs ‘인스퍼레이션’

2019-11-05 16:53

조회수 : 17,232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저는 개인적으로 ‘쏘나타’에 관심이 많습니다. 최근 사전계약이 실시된 ‘그랜저’도 있겠지만 저한테 그랜저는 너무 비싸 ‘가까이 하기에는 너무나 먼 당신’입니다. 

얼마전 쏘나타 동호회 카페에 가입해서 이런저런 자료들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그 중 가성비는 ‘프리미엄 패밀리’ 트림에 풀옵션이라는 반응이 많습니다. 아니면 아예 최상위트림인 ‘인스퍼레이션’으로 가는게 돈은 더 들더라고 만족감이 높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가격 기준은 하이브리드 모델입니다. 사진은 제가 얼마전 시승했던 터보 모델 센슈어스 입니다.
 
사진/김재홍 기자 개인적으로 이 노랑 색상을 좋아합니다. 

일단 맨 처음 트림은 ‘스마트’지만 그렇게 추전하지 않습니다. 그 다음 프리미엄도 패스하고 프리미엄 패밀리를 봅니다. 이쯤 와야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기능이 기본으로 들어옵니다.
앞좌석 통풍시트, 뒷좌석 열선시트, 뒷좌석 암레스트도 기본으로 포함됩니다. 다른건 몰라도 앞좌석 통풍은 필수라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프리미엄에서 프리미엄 패밀리로 와야 컴포트(동승석 4웨이 전동시트, 동승석 릴렉션 컴포트 시트, 운전석 자세 메모리 시스템 등)와 보스 사운드 시스템을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진/김재홍 기자

프리미엄 패밀리(3274만원)에서 멀티미디어 내비플러스7,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컴포트,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를 합하면 3533만원 정도 됩니다. 여기에는 썬루프나 쏠라루프는 뺀 상태입니다. 

이제 인스퍼레이션을 보겠습니다. 가격대가 확 뛰었습니다. 최상위 트림으로 와야 카멜 또는 그레이지 나파가죽 시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12.3인치 Full LCD 클러스터, 앰비언트 무드램프, 스마트폰 무선충전, 현대 디지털 키 등이 추가됩니다. 
 
 
프리미엄 패밀리 + 옵션 조합. 사진/김재홍 기자

10.25인치 내비게이션, 보스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 컴포드 등 옵션도 이 트림에서는 기본으로 들어옵니다. 또한 인스퍼레이션에서만 플래티넘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헤드업 디스플레이, 서라운드 뷰, 후측방 모니터 등이죠. 운전을 잘하면 없어도 되지만 안전 등을 고려하면 투자해볼만한 옵션이기도 합니다.(단 123만원이나합니다.)

인스퍼레이션은 3742만원입니다. 물론 여기에 플래티넘, 쏠라루프까지하면 4000만원이 넘어갑니다. 이건 개인적으로 생각해도 쏘나타에 너무나 큰 비용이 지출됩니다. 
 
인스퍼레이션 트림. 단 썬루프, 플래티넘 옵션 추가. 사진/김재홍 기자

대략 200만원에 추가된 옵션을 보면 돈만 있으면 인스퍼레이션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가성비를 추구한다면 1번 옵션이 좋고 아니면 그보다 더 아래 트림으로 가면 가격은 더 낮아질 것입니다. 

저는 일반적인 검정색 시트가 아니라 밝은 카멜 색상의 나파가죽, 12.3인치 풀 LCD 클러스터 등이 끌리지만 만약 구입한다면 가격대를 고려, 프패+풀옵션 조합으로 갈 것 같습니다. 
  • 김재홍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