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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재홍

“전기차 성장세 지속, 정부 정책지원도 필요”

2019-04-16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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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토마토 김재홍 기자] “국내 전기차 기술 수준은 배터리 등에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췄습니다. 국내 전기차 시장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만 보급이 확산되고 경쟁력을 유지하려면 정부의 정책지원도 필요합니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16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개최된 ‘2019년 전기차리더스 포럼’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연구위원은 ‘글로벌 전기차 산업 현황 및 발전 전망’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지난해 글로벌 기준 신차는 9700만대가 판매됐고 이 중 하이브리드는 210만대, 전기차, 수소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합쳐 210만대 등 친환경차가 430만대를 차지했다”면서 “점차 강화되는 환경 규제 및 벌금 정책으로 인해 전기차를 중심으로 친환경차의 판매가 증가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연구위원은 “2024년쯤 전기차가 내연기관차와 가격이 비슷해질 것”이라면서 “이 경우 전 세계 전기차 판매는 2025년 1100만대, 2030년 3000만대로 증가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유럽을 중심으로 이산화탄소 배출에 대한 규제가 강력해지면서 피아트·크라이슬러는 2022년 20억유로에 달하는 벌금을 낼 수 있다는 예상이 나오고 국내 완성차 업계도 이같은 흐름에서 무관하지 않다”면서 “글로벌 업체들이 대규모 벌금을 내는 것보다 친환경차 개발과 라인업을 다양화하는 게 유리하다는 판단을 하는 점도 전기차 확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16일 전기차 포럼에서 발표하는 모습. 사진/김지영 기자
 
또한 이 연구위원은 이러한 글로벌 추세를 감안해 정부의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다음차 구매 의도 조사에서 우리나라는 미국 다음으로 전기차 구매 의사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전기차에 대한 내수가 부진하다면 경쟁국들의 추격을 허용할 수밖에 없다는 점에서 인지도 확산 및 보급 확대를 위한 정부의 정책 지원, 홍보 등이 절실하다”고 주장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국토교통부 관계자들이 전기차 보급 정책, 지원 방안 등에 대해서 발표했다.
 
박륜민 환경부 대기환경과장은 “올해 전기차 보급대수 목표는 4만3000대이며, 승용차 위주에서 버스와 화물차에 대한 지원도 늘려나갈 방침”이라면서 “지금까지 전기차 지원정책은 수요와 공급 중 수요 측면에 집중됐다면 저공해자 보급목표제를 본격 추진해 양쪽이 균등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환경부는 오는 6월까지 저공해차 보급목표제의 세부 방안을 마련해 국회에 보고할 예정이다. 
 
양병내 산업부 자동차항공과장은 ‘신성장 미래형 자동차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방향’ 주제 발표에서 “미국, 중국, 유럽 등 주요 국가들은 친환경차 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등 자동차 업계도 중대한 전환기에 직면했다”면서 “군산 지역에 전기차 관련 클러스트를 조성하는 등 다양한 정책들이 시행된다면 글로벌 전기차 주도권 확보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창기 국토부 첨단자동차기술과장은 “전기차 보급을 위해 국토부는 고속도로 통행료 감면, 친환경차 이용 운송사업 지원 등 제도적인 정비를 진행해왔다”면서 “국내 안전기준을 제정하는 ‘UN 자동차 기준 국제조화 회의’에 참여해 전기차 관련 국내와 국제 기준의 일치를 통해 국가 간 통상마찰을 해소하는데도 주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재홍 기자 maroniever@etomat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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