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정하

②글로벌 경제 과연 전환점에 있나?

2018-11-30 11:27

조회수 : 3,94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크리스토퍼 베어링운용 대표
 
정치적 드라마

글로벌 경제 성장 및 인플레이션 전망에 대해 낙관하는 투자자라 해도 내년 닥쳐올 여러 정치적 리스크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날 양극화 시기에 유효한 전술은 정치적 요인을 경기 분석과 분리해 바라보는 것입니다. 민주당이 트럼프 대통령 재선에 타격을 줄 수 있는 경제 리스크 요인들을 확대하려는 경향을 보이는 반면, 공화당은 보다 큰 감세 및 규제완화 효과에 집중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현 경기 사이클에서 가장 주시해야 할 중요한 미국의 정치적 리스크는 부채 한도와 정부 지출간의 마찰일 것입니다. 이는 시장 변동성의 요인이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요인으로 인해 미국이 경기 침체에 빠질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입니다.

유럽에서는 유럽 연합과 영국의 관계가 공식 탈퇴일인 3월 29일 이전에 보다 명확해 질 것입니다. 이탈리아는 현재 유럽의 가장 큰 리스크 요인으로 해당 정부가 채권시장에서 신뢰를 잃게 될 경우 구제 자금이 충분치 않은 상황입니다. 현재 이탈리아의 부채의 대부분은 장기채이며, 투자자의 대부분은 주로 이탈리아 국내 투자자입니다. 이에 따라, 시장에 직접적 영향이 거의 없는 유럽 의회 선거에 투자자 관심을 돌릴 수 있다면 재정위기에 대한 우려는 완화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글로벌 경제에 있어 가장 큰 정치적 리스크는 중국과의 무역 마찰 심화일 것입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이 무역마찰의 확산을 경계하는 상황에서, 11월말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담을 통해 예상외로 일시적인 화해 무드를 조성할 수도 있어 보입니다. 그러나 중국 정부의 보조금 이슈와 지적 재산권 보호 문제는 단기간 내에 해결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관세로 인한 충격은 매우 장기간에 걸쳐 나타날 것입니다. 기업들은 무역 장벽이 높아져가는 상황에서 투자의 우선순위를 재고하게 될 것입니다. 중국과 미국 경제가 대부분 내수에 기반해 있기 때문에 관세 문제가 글로벌 경제 성장에 미치는 영향은 단기적으로 제한적일 것 입니다.

요점

현재 시장에는 다양한 리스크 요인들이 산재하며, 부채 비용 상승 및 이머징 시장에 대한 압력 등은 향후 추이를 보다 면밀히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성장 속도 둔화세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경제는 여전히 견조한 모습을 보이고 있고, 정치적 리스크가 실질적인 경기침체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은 상황에서, 투자자는 다양한 리스크 요인들을 꾸준히 모니터링하며 적절한 투자 판단을 내리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합니다.
  • 이정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