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김나볏

freenb@etomato.com

뉴스토마토 김나볏입니다.
(쏙쏙증권용어)BMF

2017-04-04 17:15

조회수 : 4,864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BMF(Bond Management Fund)


통화채권펀드. 증권사가 한국은행으로부터 인수한 통화조절형채권(재정증권, 통화안정증권, 외환평형기금 채권) 또는 보유회사채를 투자신탁사에 맡기고, 대신 투자신탁사에서 발행하는 수익증권을 인수해 이를 투자자에게 판매하는 펀드. 원하는 시기에 발행과 환매가 가능하고 자유롭게 입출금할 수 있다.


재정증권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재정상의 수입을 얻기 위해 발행하는 유가증권. 발행 주체가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라는 점, 발행목적이 공익성을 띠고 있다는 점에서 주식회사가 자금 조달을 위해 발행하는 사채와 다르다. 발행 주체에 따라 국채와 지방채로 구분되며, 대표적인 예로 건국국채, 산업부흥국채, 전화공채 등이 있다. 


통화안정증권(통안증권, 통안채)


통화량을 조절하기 위한 목적으로 한국은행이 금융기관 또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발행하는 단기증권. 발행방법으로는 일반 대상의 공모발행과 특정금융기관 대상인 상대매출이 있다. 공모발행은 모집·매출(인수매출·위탁매출·일반매출)·경쟁입찰 등이 있는데 주로 인수매출 방식으로 이뤄진다. 상대매출은 유동성 조절이나 통화신용정책을 시행하려 할 때 특정 금융기관 또는 정부출자기관·정부출연기관을 상대로 이뤄진다. 통화안정증권은 총통화의 50% 이내에서 할인방식 또는 액면방식으로 발행된다. 할인방식시 만기는 최단 14일부터 최장 546일까지 모두 10종으로 이 중 364일물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액면발행시 만기는 2년으로 한정되고 최저발행금액은 100만원이다. 


외국환평형기금채권(외환평형기금채권, 외평채)


자국통화의 대외가치를 안정시키고 투기적 외화의 유출·유입으로 인한 악영향을 막고자 정부가 조성한 자금을 외국환평형기금이라고 하는데, 외국환평형기금채권이란 이 기금의 재원조달을 위해 정부가 지급보증형식으로 발행하는 채권을 말한다. 외국환평형기금채권은 원화와 외화표시 두 가지로 발행할 수 있고, 해외시장에서 발행시 기준금리에 발행국가의 신용도와 유통물량을 고려한 가산금리가 붙는다. 만기나 금리 등은 통화안정증권과 같다. 

  • 김나볏

뉴스토마토 김나볏입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