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동지훈

jeehoon@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소아청소년 전당뇨병·비알코올성 지방간 증가 주의

10년새 전당뇨병 유병률 2배 증가…비알코올성 지방간 1.5배 ↑

2022-03-30 06:00

조회수 : 1,119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송경철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채현욱 강남세브란스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팀의 연구 결과 한국 소아청소년에서 전당뇨병과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유병률이 빠르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왼쪽부터 송경철, 채현욱 교수. (사진=용인세브란스병원)
[뉴스토마토 동지훈 기자] 소아청소년의 전당뇨병과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송경철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용인세브란스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 채현욱 강남세브란스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팀은 한국 소아청소년에서 전당뇨병과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유병률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을 밝혔다. 연구는 SCI급 국제 학술지 '바이오메디신(Biomedicines)' 최신 호에 게재됐다.
 
송경철, 채현욱 교수팀은 2009년부터 2018년까지의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소아청소년 남성 3347명, 여성 2980명 등 총 6327명을 대상으로 대사 이상 유병률을 분석했다. 전당뇨병은 혈당이 100㎎/㎗ 이상 및 126㎎/㎗ 미만인 경우,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B형·C형 감염이 없으면서 알라닌 아미노전이효소(Alanine Aminotransferase, ALT) 수치가 정상 범위 이상으로 상승하는 경우로 정의하고 연구를 진행했다.
 
10년간의 추세를 분석한 결과 소아청소년 전당뇨병 유병률은 5.14%에서 10.46%로 2배 이상,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유병률은 8.17%에서 12.05%로 약 1.5배 증가했다. DL 기간 소아청소년의 비만 유병률은 6.55%에서 11.64%로, 복부비만 유병률은 5.90%에서 10.51%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0~12세의 어린 연령대에서도 전당뇨병과 비알코올성 지방간 유병률의 증가 추세가 확인됐으며, 과체중·비만인 경우보다 정상 체중을 가진 소아청소년에서 유병률 증가가 더욱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팀은 정상 체중 소아청소년의 대사 이상 증가 추세에 대해 지방 섭취 및 복부 비만 증가와 연관이 있을 것으로 분석함과 동시에 향후 더욱 심각한 사회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고 주의를 표했다.
 
이에 더해 교수팀은 소아청소년의 전당뇨병과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유병 사이에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밝혀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없는 경우 전당뇨병 유병률은 7.2%인 것에 비해 비알코올성 지방간이 있는 경우 전당뇨병 유병률은 12.6%로 더 높게 나타났다. 전당뇨병이 없는 경우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유병률이 9.1%인 것에 비해 전당뇨병이 있는 경우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유병률은 15.6%로 더 높게 나타났다.
 
송경철, 채현욱 교수팀은 "한국 소아청소년의 전당뇨병과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유병률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특히 두 질환은 서로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확인된 만큼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라며 "각 가정과 공공보건에서 소아청소년의 심혈관질환 및 만성질환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적극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동지훈 기자 jeehoon@etomato.com
  • 동지훈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