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지은

jieunee@etomato.com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기사를 작성하겠습니다
"IPTV·커넥티드카까지"…영토 확장하는 안드로이드 OS

2022-01-10 15:43

조회수 : 2,37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인터넷(IP)TV, 커넥티드카로 구글의 운영체제(OS)인 안드로이드 영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구글의 안드로이드 에브리웨어(Android Everywhere) 계획의 일환으로 풀이됩니다. 안드로이드의 확장성과 개방성, 범용성을 바탕으로 전세계 스마트기기를 하나로 묶겠다는 구글의 포부입니다. 
 
KT는 지난해 11월 국내 IPTV 업계 최초로 안드로이드TV 11 OS를 탑재한 셋톱박스를 출시했습니다. 기가지니A 셋톱박스만 설치하면 다양한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앱)을 TV에서 구현할 수 있게 됐습니다. 가령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앱을 TV에 직접 다운로드 받을 수 있을뿐만 아니라 구글 크롬캐스트 기능이 내장돼 있어 동일 와이파이 환경이라면 크롬캐스트를 통해 모바일 기기와 TV를 연동해 시청하던 스트리밍 서비스를 그대로 이용할 수도 있게 된 것입니다. 
 
KT모델들이 기가지니A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KT
 
커넥티드카 부문에서는 미국 완성차 업체 포드와 손을 잡았습니다. 2023년부터 생산되는 포드(Ford) 커넥티드 차량에 안드로이드 오토모티브 OS를 장착, 안드로이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구동하게 됩니다. 안드로이드 OS가 자동차 내부에 직접 탑재되기 때문에 따로 스마트폰을 차량과 연결할 필요 없이 차량 내 디스플레이 화면과 음성인식 기술을 통해 구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포드 이용자들은 오는 2023년부터 구글 맵 서비스를 활용해 실시간 교통 정보 등을 안내받을 수 있으며,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음악, 팟캐스트, 오디오북 등의 앱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기기로도 안드로이드 OS 영역이 넓어지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최근 출시한 갤럭시워치4 시리즈는 기존 운영체제였던 타이전 대신 구글 안드로이드 기반의 웨어 OS 3를 적용했습니다. 웨어 OS 3는 삼성전자와 구글이 협업해 개발한 통합 웨어러블 플랫폼으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의 호환성을 극대화하고, 타이젠 OS에서는 이용할 수 없던 구글 맵, 플레이스토어 등의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이 주요 특징입니다. 
 
  • 이지은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건강한 기사를 작성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