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변소인

ehlee @etomato.com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2021 페인트 업계도 ESG 바람

항바이러스 제품도 눈길 끌어

2021-12-29 16:46

조회수 : 2,761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올해는 페인트 업계에도 중요한 한 해였습니다. 코로나19라는 난제를 만나 이 산을 조금이라도 넘기 위해 페인트 업계도 부단히 노력을 했습니다. 신체에 조금이라도 안전한 페인트 신제품을 개발하는가 하면 여러 업체와의 컬래버레이션으로 즐거움을 주는 역할도 담당했습니다. 
 
삼화페인트의 항바이러스 페인트 '안심닥터' 사용 모습. 사진/삼화페인트
 
우선 올 한해 페인트 업체들은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항바이러스 제품을 처음으로 출시했습니다. 노루페인트는 미국 코닝사가 개발한 항바이러스, 항세균 기능 첨가제 ‘가디언트’의 사용과 제휴 마케팅 계약을 체결하고 피막·비피막 바이러스르르 사멸시키는 페인트 ‘V-가드’를 선보였습니다.
 
삼화페인트는 항바이러스 페인트 ‘안심닥터’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독자 개발한 특수 다공성 항바이러스 무기물을 적용해 공기 중 바이러스가 페인트 표면에 접촉할 경우 99.9% 사멸되도록 했습니다. 지난해 11월 FITI시험연구원으로부터 황색포도상구균과 대장균 등에 대해, 보건복지부 산하기관을 통해 바이러스 사멸효과 시험과 검증을 완료했습니다.
 
친환경 제품도 대세를 이뤘습니다. 삼화페인트가 새롭게 선보인 ‘아이럭스 듀로-X’는 4대 중금속 검출 한계 미만 기준을 충족하며 VOC(휘발성 유기화합물) 함유량이 낮아 환경부공인 친환경 인증마크도 획득했습니다. 삼화페인트는 아이럭스 듀로-X에 곰팡이 생성을 억제하는 항균·항곰팡이 기능이 있어 위생관리가 중요한 식품공장이나 의료시설에도 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조광페인트의 가전필름용 ‘바이오 UV임프린트’ 제품은 미국 연방 농무부의(USDA) 친환경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바이오 UV임프린트는 가전제품 표면 마감용으로 붙이는 SUS 필름의 금속 무늬 프린팅을 위해 사용되는 광경화형 도료로 냉장고, 세탁기, TV 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됩니다. 해당 제품은 옥수수, 콩, 사탕수수 등에서 추출한 생물자원(바이오매스)을 사용해 재활용이 가능합니다. 
 
지난 22일 노루페인트는 ‘도시열섬현상 및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열제어 도료기술’ 개발로 2021년 기후변화대응 대표기술 10선에 선정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습니다. 해당 기술은 건축물 외피 등에 도장해 태양으로부터의 적외선을 효과적으로 반사하고, 열의 내부 전달을 차단해 건축물의 온도상승을 억제합니다.
 
노루페인트는 친환경 기업의 입지를 다져가고 있습니다. LX하우시스, 한솔제지와 친환경 협약을 맺기도 했습니다. 다방면의 친환경 제품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노루페인트는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이 발표한 ‘2021년 상장기업의 ESG평가 및 등급 공표’ 결과에서 통합등급 A를 받기도 했습니다.
 
  • 변소인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