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이정하

(세종인사이드)3월 3일 국립공원의 날, 탄소중립 핵심역할 선도

1호 지리산 국립공원 지정과 같은 날짜

2021-03-02 15:08

조회수 : 1,106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혹시 3월 3일이 무슨 날인지 아시나요. 
 
3월 3일은 바로 국립공원의 날입니다. 국립공원의 날은 지난해 6월 자연공원법 개정에 따라 법정기념일로 지정됐는데요. 
 
국립공원의 날인 3월 3일은 1967년 제1호 국립공원인 지리산이 지정된 날짜와 같습니다. 국립공원의 가치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높이고, 국립공원의 의미를 새롭게 조명하기 위해 대국민 온라인 투표로 날짜가 선정됐습니다. 
 
국립공원공단은 강원도 원주시 국립공원공단 본사에서 제1회 국립공원의 날 기념식을 3월 3일 오후 2시부터 개최합니다. 다만 이번 기념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간소하게 열린다고 합니다. 
 
이번 기념식에는 국립공원에게 휴식을 주어 보전가치를 되새기고, 국립공원의 2035탄소중립 목표를 실현하자는 의미로 '3월 3일은 국립공원의 날, 탐방은 쉬고, 탄소는 줄고!'를 핵심 주제로 선정했습니다. 
 
2035 탄소중립은 정부의 2050탄소중립 정책에 발맞춰 2035년까지 국립공원의 탄소 배출량을 영(Zero)으로 만들겠다는 것을 의미를 답고 있습니다. 탄소흡수원으로서 국립공원의 가치를 높이고 탄소중립 확산에 중심 역할을 선도적으로 수행하자는 취지입니다. 
 
세부행사로 국립공원 날 법정기념일 제정 축하 메시지 전달과 유공자 포상, 2035탄소중립 선언식이 열립니다. 국립공원방송 채널(유튜브 국립공원TV)을 통해 실시간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국립공원공단은 3월 1일부터 3월 7일을 국립공원의 날 주간으로 정하고, 전국 국립공원에서 자연자원 보전과 탄소중립 실천을 독려하는 다양한 행사를 진행합니다. 
 
탄소흡수 식물 꾸러미를 나눠주는 '나만의 작은 국립공원 만들기 체험'은 우리나라 자생식물 꾸러미를 직접 키워 탄소중립을 실천하는 프로그램으로, 식물 개화 인증 사진을 국립공원공단 누리집(www.knps.or.kr)을 통해 응모하면 선착순으로 기념품을 증정합니다. 
 
한려해상 등 6개 해상·해안국립공원사무소에서는 탐방객이 직접 수거한 해양쓰레기로 액자와 목걸이, 화분 등을 만드는 재활용 체험을 진행됩니다. 
 
이외에도 국립공원의 날 제정 기념 축하 메세지 쓰기, 지역 농산물 판매, 찾아가는 국립공원 이동식 체험차량 운영, 국립공원 사진 전시 등을 진행합니다. 
 
2035탄소중립 정책 발굴을 위해 ‘국립공원 탐방서비스 아이디어 공모전’, ‘시민단체와 함께하는 국립공원 가치 조명 토론회’도 열린다고 합니다. 
 
2일 국립공원공단은 강원도 원주시 국립공원공단 본사에서 제1회 국립공원의 날 기념식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전북 정읍의 내장산국립공원 내 내장사 모습. 사진/뉴시스
 
세종=이정하 기자 ljh@etomato.com
  • 이정하

  • 뉴스카페
  • emai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