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기자
닫기
박준형

dodwo90@etomato.com

안녕하세요. 증권부 종목팀 박준형입니다. 상장사들에 대한 생생한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IPO플러스)자이언트스텝, 기술특례로 코스닥 노크…“글로벌 디지털콘텐츠 기업 도약”

업계 최초 NBC유니버셜 정식 벤더…공모금, 시설투자·M&A 활용…회사 매출·수익성 실현 체크해야

2021-01-27 04:00

조회수 : 4,945

크게 작게
URL 프린트 페이스북
[뉴스토마토 박준형 기자] 실감형 콘텐츠 제작기업 자이언트스텝이 오는 3월 코스닥 상장에 도전한다. 지난 2008년 설립된 자이언트스텝은 시각효과(VFX·Visual Effects) 관련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NBC유니버셜과의 협업을 진행 중이며, Fox채널과  프롤로그 등과 프로젝트 제작을 진행하고 있다. 공모금은 스튜디오를 확보하기 위한 시설투자와 M&A자금 등으로 사용할 예정이다. 다만 기술성장특례 적용기업인 만큼 향후 매출 및 수익 증대를 예측하기 힘들다는 점은 리스크 요인이다.
 
2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자이언트스텝은 코스닥 상장을 위해 내달 22일부터 23일까지 이틀간 수요예측을 실시한 후 오는 3월 2~3일 공모주 청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총 공모주식수는 140만주며 희망 공모가 밴드는 9000~1만1000원이다. 희망공모가로 예상한 총 공모금액은 126억~154억원이다. 대표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이 맡았다.
 
자이언트스텝은 컴퓨터 그래픽 기술 기반의 광고 및 영상VFX 콘텐츠를 제작해왔으며, 현재 리얼타임(실감형) 영상콘텐츠를 제작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광고VFX는 광고에 필요한 시각효과제작을 통해 콘텐츠를완성하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현재 제일기획, 이노션, 대홍기획 등의 주요 협력사로 삼성전자, 현대차, 네이버 등 광고주의 프로젝트를 맡아 제작했다. 
 
영상VFX는 영화, 게임 등 콘텐츠에 포함되는 시각효과와 홀로그램영상, 공간 맵핑영상 등을 제작한다. 자이언트스텝은 영상제작 기술을 통해 2016년 디즈니의 보안·퀄리티 검사를 통과했으며, 2018년에는 넷플릭스의 기술테스트를 통과했다. 또한 자이언트스텝의 미국 자회사인 GIANTSTEP Studios Inc.는 국내VFX업계 최초로 글로벌 엔터테인먼트사인 NBC유니버셜의 공식협력사로 등록된바 있다. 
 
주요 실적으로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개·폐회식 메인 문화공연 영상을 주관해 제작한 바 있으며, SM엔터테인먼트와 국내 최초 3D홀로그램 뮤지컬을 제작했다. 
 
최근에는 5G 인프라 확대에 맞춰 실감형콘텐츠의 상업화에 주력하고 있다. 2018년부터 홀로그램 뮤지컬 등을 통해 수익 창출에 성공했으며, 5G 보급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자이언트스텝은 앞으로 5G상용화에 따른 실감형콘텐츠가 디지털 콘텐츠 시장을 견인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홀로그램 등이 대표적인 실감형콘텐츠는 현재 게임, 영화, 교육 등에 적용되고 있으며 향후 의료, 자동차 등 더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에선 문재인 정부의 ‘뉴딜 문화콘텐츠산업 성장 전략’에 따라 정부차원의 육성이 기대되고 있다.
 
자이언트스텝은 실감형콘텐츠 사업 확대를 위해 AR·VR 콘텐츠 제작사 등 관련업체를 인수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로 조달한 금액 중 47억8000만원을 인수자금으로 활용할 예정이며, 버추얼 스튜디오 추가 확보 등 시설자금으로 26억원원을 사용한다. 10억은 운영자금으로 확용할 예정이며, 나머지는 연구개발 등에 사용할 예정이다.
 
다만 기술성장특례 적용기업의 특성상 사업의 성과가 본격화되기 전으로 아직 안정적인 수익성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은 위험요인이다. 
 
자이언트스텝은 지난 2018년부터 실감형콘텐즈 투자 확대의 영향으로 적자를 시현하고 있다. 지난 2018년 연결기준 영업손실은 13억으로 2017년 대비 적자 전환했으며, 2019년에는 영업손실 17억으로 적자가 지속됐다. 2020년 3분기 누적 영업손실은 12억원이다.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은 10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7% 증가했다.
 
그래픽/뉴스토마토
 
박준형 기자 dodwo90@etomato.com
 
  • 박준형

안녕하세요. 증권부 종목팀 박준형입니다. 상장사들에 대한 생생한 소식을 전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